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이 자세로 찬다면 근골격계 질환 의심 #만세 자세

by 상냥한 J팍 2022. 8. 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냥한 J팍 입니다. 😊

 

수면을 취하실 때

어떤 자세로 주무시나요?

 

다양한 자세들이 있는데

일단 저는 자면서 천장을 보고

다리를 양반다리를 하고 자는 버릇이 있습니다.

정말 가끔은 양손을 베개 아래로 넣고 잘 때도 있구요.

 

옆으로 누워서는 잘 안 자는 거 같아요.

관자놀이가 눌리면 좀 불편하더라구요. 😅

 

근데 특정 자세로 수면을 취할 시에

근골격계 질환을 의심해봐야 하는

자세가 있다고 해서 내용을 공유해보려고 해요.

 

출처 : 클립아트코리아

 

갓난아이가 두 팔을 머리 위로 벌리고 자는 자세인

만세 자세로 자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아기들은 호흡계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는데

만세 자세를 하면 횡격막이 올라가 숨쉬기가

쉬워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성인이 두 팔을 위로 벌리고 잔다면

오히려 근골격계 질환이 있는 것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

 


 

계속해서 만세 자세로 수면을 취하고 있다면

척추후만증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척추후만증은 등이 뒤로 굽어서 상체가 앞으로

기울어지는 상태라고 하네요.

 

주로 엎드려서 책을 본다거나

오랜 기간 쪼그려 앉는 자세를 하거나

장기간의 스마트폰 사용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척추후만증이 있다면 두 팔을 벌렸을 때

등이 펴져 만세 자세가 편하게 느껴진다고 하네요.

 

무의식적으로 손을 올리고 잘 수 있다고 합니다.

 

흉곽출구증후군도 의심할 수 있는데요?

흉곽출구증후군은 목과 가슴 쪽에 있는 흉곽출구를 지나가는

신경이나 혈관이 여러 원인에 의해 압박돼 생기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선천적으로 생길 수도 있지만, 목과 어깨에 부담이

많이 가는 업무를 오래 해도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흉곽출구증후군이 있다면 목, 팔, 손에 저린감과

통증, 불편감, 무거운 느낌이 나는데

이는 만세 자세로 몸을 뒤로 젖혔을 때 일시적으로

줄어든다고 하니 해당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볼 만한 거 같습니다. 😂

 

혹 해당 근골격계 이상이 없이 이런 증상이 있다면

단순한 어깨 근육 뭉침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만세 자세는 일시적으로 근육을 이완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편안하다는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이런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을 하였다면

방치하지 말고 치료와 자세 교정을 받아야 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자세 교정을 하지 않고 지낸다면

관련 질환이 오히려 심해질 수 있다고 하네요. 😢

 

만세 하는 자세가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일 수는 있으나

쇄골 아래 신경 다발을 압박하고 혈액순환을 막는다고 합니다.

 

또 기도가 좁아져서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이 악화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

 

또는 어깨충돌증후군도 생길 수가 있는데

어깨충돌증후군이란 어깨관절에서

조직 간 마찰로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힘줄이 서로 충돌하여 염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를 교정하는 방법

천장을 보며 자거나

베개나 수건을 무릎 아래에 놓아 허리를

곡선으로 만들어 허리를 편안하게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목은 2cm, 머리는 6cm 높일 수 있는 베개를

베고 자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우리 몸은 정말 까탈스러운 거 같습니다.

조금만 이라도 내가 편하다고 생각하는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그게 또 몸에 좋지 않거든요. 😅

 

몸에 안 좋은 건 맛있고

몸에 좋은 건 쓰고..

 

그렇게 진화를 한 건지 참 ㅋㅋㅋㅋㅋ

 

바른 자세로 앉는 것도 중요하지만

바른 자세로 누워서 자는 것도 중요한 거 같습니다.

 

오늘 밤도 모두 꿀잠 주무시길 바라요!

 

그럼 여기까지

상냥한 J팍 이었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