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정보

매운 음식의 효과? #고통은 짧지만 효과는 길다.

by 상냥한 J팍 2022. 7. 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상냥한 J팍 입니다. 😊

 

여러분은 혹시 매운 음식 좋아하시나요?

 

저는 진짜 너무 좋아해서

매운 음식만 하루에 3끼를 다 먹을 수 있을 정도예요.

그렇다고 무지막지하게 매운 걸 좋아하는 게 아니라

매콤한 맛이 나는 음식을 좋아합니다.

 

딱 청양고추 생으로 먹을 정도의 매콤함이

저의 딱 한계치입니다.

 

근데 네이버를 보다 보니까

매운 음식에 효과가 있다는 기사를 봐서

내용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요약하자면

- 미국에서 연구, 캡사이신 성분이 효과를 발휘했답니다.

 

그럼 뭐에 효과를 발휘했다는 걸까요?

 

바로 고추 등이 들어간 매운 음식이

조기 사망 위험을 낮추는 등 건강산

이점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미국에서도 매운 음식이 유행을 하고 있어

더욱 관심을 끄는 주제라고 하네요.

 

미국 유니버시티 호스피탈스 클리블랜드 메디컬센터

영양 전문가인 자이나 메탈로니스 박사가 말하길

"매운 음식은 혀를 화끈거리게 하고 위장에 고통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건강을 증진시키는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렇게 밝혔다고 합니다.

 

몸에 열을 일으키는 고추에서 발견되는 성분인

캡사이신은 혀과 소화관 전체에 있는

통증 수용체에 결합하는 기름과 같은

화학 화합물인데요?

 

할라페뇨를 씹었을 때 뇌에 불이 붙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이 바로 캡사이신이라고 하네요.

 

메탈로니스 박사

"캡사이신은 실제로 여러분의 몸을 태우지는 않는다"

 

"두 뇌를 속여 온도 변화가 일어났다고 생각하게 함으로써

열과 통증을 불러일으키는데 콧물, 땀, 눈물 그리고 침을

흘리는 것 등 매운 향신료가 유발하는

증상들은 몸을 식히고 열을 제거하려는 시도일 뿐"

 

이라고 설명을 했다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운 음식을 먹는 동안

실제 몸을 식히기 위한 노력으로

체온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즉, 머리가 떠다니고, 피부에 불이 붙는 느낌이 머릿속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근데 흔히 매운 음식을 먹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잖아요?

부작용이라고 말하면 편하려나요?ㅋㅋㅋㅋ

 

바로 가슴의 화끈거림, 딸꾹질, 목구멍의 붓기,

메스꺼움, 구토, 고통스러운 배변 및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이 중에서 제일 공감 가는 건 다음 날 화장실에서

정말 너무너무 힘들죠? ㅋㅋㅋㅋㅋ

 

갑자기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에

딸꾹질이 나오면서 당황했던 적도 있으시죠?

물론 저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

 

하지만 이런 부작용들 즉 "단기적인 투쟁"이 장기적인

이익을 위해 가치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매운 음식과 관련된 건강상 이점에는

콜레스테롤 감소, 심장질환 위험 감소와

위장 및 장 건강 개선과 심지어는 체중 감소도

포함이 된다고 하니 놀랍네요.

 

캡사이신은 관절염에서 섬유근육통, 두통에

이르기까지 질병을 치료하는 데에 사용되는

여러 가지 통증 완화 약품의 핵심 성분이랍니다.

 

이건 몰랐는데 새로운 사실을 알았네요. 👍

 

메탈로니스 박사는 마지막으로 말하길

"장 건강이 나쁘거나 민감한 사람들을 빼면

대부분 건강한 사람들은 매운 음식을 먹어도 건강에

심각하거나 지속적인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 했으며

 

"그래도 매운 음식은 적당히 섭취하는 게 최선"이라고도 말했네요.

 

뭐든 간에 적당히가 좋은 거 아시죠?

넘치면 아니하니만 못합니다. 😄

 

매운 음식을 못 드시는 분은 어쩔 수 없지만

잘 드신다면 즐기시는 것도 괜찮을지도?

 

그럼 여기까지

상냥한 J팍 이었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